[특집]천안함 프로젝트라는 블랙 코미디, 누군가에겐 공포영화(27호)

2013년 10월 2일culturalaction
[편집자주] <천안함 프로젝트>가 메가박스에서 상영 중단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다. 이 사태는 사전 검열이나 독과점으로 인한 개봉 실패 혹은 조기 종영과는 또 다른 양상을 보인다. 상영 중인 영화가 극장에서 스크린을 내린 전대미문의 사건이기 때문이다. 종북 프레임으로 이 영화를 규정하고 검열하려는 일부 사회적 흐름도 문제이긴 하지만, 문화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문화 민주주의의 심각한 훼손이지 않을 수 없다. 더 많은 표현의 자유를 외쳐야 할 시점에서 또 다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그래서 지난 16일에 열렸던 긴급토론회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중단 사태, 어떻게 볼 것인가’에서 이야기했듯 “메가박스가 검열의 대리기구 역할을 했다”는 점을 다시 유념할 필요가 있다. <천안함 프로젝트>는 이런 상황에도 멈추지 않고 관객들을 만나려 하고 있다. 지난 28일엔 관객들의 광장 상영 요청에 의해 지난 청계광장에서 야외 상영회를 가졌었다. 그래서 이번 <문화빵>에서는 여전히 항해중인 이 영화와 이 사태에 대해 다뤄봤다.
① 겁박효과라는 검열 – 보이지 않는 공포의 실체를 더듬으며 / 김영진(명지대학교 영화뮤지컬학부 교수)
② 천안함 프로젝트라는 블랙 코미디, 누군가에겐 공포영화 / 강성률(영화평론가)
③ 문화적 파시즘, 그 동전의 반대면이 되지 않기 위하여 / 최혁규(문화연대)
——————————————————————————————————————-
[특집]27호

천안함 프로젝트라는 블랙 코미디, 누군가에겐 공포영화

ㅡ 관객 안전 보장하려고 종영? 

영화관 바깥이 오히려 더 재난영화

강성률(영화평론가)
벌집을 쑤셔 놓은 것 같다. <천안함 프로젝트> 이야기. 사실 이 영화가 이렇게 언론에 오르내릴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주류 언론은 이 영화를 철저하게 무시하는 전략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메가박스의 말에 의하면) 국가를 너무나도 사랑한다는 이들 때문에 하루라도 언론에 오르내리지 않는 날이 없게 되어버렸다. 이 코미디 같은 역설. 그런데 웃을 수가 없다. 울 수도 없다. 이 처절한 공포.
 
나는 이 상황이 그 어떤 공포영화보다 더 공포스럽다. 사방에서 죄여오는 그 처절한 공포의 서스펜스를 온몸으로 느낀다. 이 영화가 정말로 공포스러운 것은 실체가 분명 존재하는 것 같은데 그 실체를 정확히 알 수 없고, 알려고 해도 알기 어려운 존재가 공포를 조성한다는 데 있다. 원래 공포는 그럴 때 더 강하게 다가온다. 저 장막 뒤에 숨어있는, 얼굴을 가리고 그림자만 보여주는, 무시무시한 근원, 그 알 수 없는 근원에서부터 전해오는 숨 막히는 공포는 관객을 더욱 무섭게 만든다. 우리는 이 공포영화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천안함 프로젝트>는 제작에서 개봉, 상영까지 그야말로 재난영화였다. 거대한 재난이 몰려와 어떤 것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상황, 그러나 거기에 맞서 당당하게 싸워나간 기록. 영화를 보면 알지만, 다큐멘터리인데 도무지 인터뷰를 하기가 쉽지 않다. 천안함은 우리에게 금기어였다. 겨우겨우 만들어 놓으니 이번에는 유족 측에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버린다. 개봉 하루 전에 이 소송이 기각되면서 개봉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극장을 잡기가 쉽지 않았다. 가장 많은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CGV와 롯데시네마에서 영화를 아예 상영하지 않겠다고 한 것이다. 우리는 이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메가박스를 욕하기 전에 아예 극장에서 상영을 거부한 CGV와 롯데시네마가 있었다는 것을. 그들이 이 영화를 거부한 이유는 민감한 소재라는 것.   
 
메가박스에서 극장을 열어 개봉 첫날 다양성영화 1위, 전체 11위를 차지했지만, 둘째 날 저녁, “상영을 중단하라는 보수단체의 협박이 일반 관객들에게 안전상의 위협을 준다”라는, 황당한 이유로 22개관의 종영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결국 전국 9개 상영관으로 줄었지만, 여전히 <천안함 프로젝트>는 다양성 영화 수위를 다투고 있었다. 
 
재난영화의 주인공은 재난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는다. 영화계의 거의 모든 조직이 함께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 상황을 강하게 비판했다. 오죽하면 보수적인 민병록 영화평론가협회 회장이 공산권 국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사례라고 했을까?  
 
스토리는 전혀 다른 국면으로 전개되기도 한다. 보수단체가 자신들은 메가박스에 협박을 하지 않았다고 성명서를 발표한 것. 이제 공은 다시 메가박스로 넘어갔다. 왜 그들은 관객이 잘 드는 이 영화를 스스로 종영한 것일까? 돈을 싫어하는 기업을 나는 보지 못했다. 결국 윗선에서 압력이 있어 메가박스가 스스로 내린 것으로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메가박스의 최대 주주는 맥쿼리와 중앙일보이다. 갑자기 이상한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름, 그 맥쿼리. 
 
메가박스의 반전 또는 역공. 메가박스는 정말로 관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종영했다고 했다. 신분을 밝히지 않은 사람들의 경고와 협박 전화가 있었고, 상영 도중 욕하며 퇴장하는 관객도 있어 판단을 내렸다고 했다. 이제 영화는 코미디로 변해간다. 그것도 블랙코미디. 테러의 위협이 있으면 경찰에 신고를 해서 추적을 하면 된다. 그러나 그럴 의지가 없는 메가박스. 여기서 다시 드는 의심. 정말 공포의 근원은 누구일까?  
 
  결국 <천안함 프로젝트>를 둘러싼 일련의 사건은 이 영화를 보지 못하게 하는 근원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꼴이 되고 말았다. 이것은 다시 이 영화가 제기하는 의문에 성실히 답하기보다는 덮으려는 꼴이 되어, 천안함 사건을 둘러싼 합리적인 의심을 더욱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긁어 부스럼도 이런 긁어 부스럼이 없다.    
 
단언컨대 <천안함 프로젝트>는 그리 과격한 영화가 아니다. 너무도 차분하게 상황을 이야기하는 영화다. 정윤철 감독의 말처럼 “<타이타닉호의 미스테리>처럼 천안함 침몰의 순간과 원인을 차근차근 풀어보려는 일종의 ‘해양 과학 영화’였으며, 미궁에 빠진 교통 사고의 원인을 찾기 위해 피해자가 스스로 백방으로 뛰듯, 순수 민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데까지 만들어본 궁극의 영상 보고서였다.” 영화는 어떻게 46명의 병사가 죽었는지 그 과정을 합리적으로 추론하고 정당한 의문을 제기할 따름이다. 이런 해양 과학영화를 어떤 이들은 공포영화로 판단하는 모양이다. 
 
다시 현실로 돌아오자. <천안함 프로젝트>를 침몰시키려는, 보이지 않는 공포의 대상이 지금 우리 사회를 배회하고 있다. 영화가 끝나도록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그 정체를 알기도 어렵다. 이 절대 공포의 사회. 과연 우리는 이 공포영화의 종영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 해결의 실마리라도 찾을 수 있을 것인가? 지금 사회를 뒤덮고 있는 또 다른 거대한 공포영화를 보면 결코 쉽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러나 여기는 대한‘민’국이다. 모든 영화는, 아무리 긴 러닝 타임의 영화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끝이 난다.  수많은 영화를 보았지만, 세상에 끝나지 않는 영화는 없다. 당장은 그 공포에 질식당할 것 같지만, 공포와 맞서 나가야 한다. 그것이 공포영화를 즐기는 방법이다. 
 
*이 글은 <미디어오늘>에 실렸던 글을 수정․보완한 글임을 밝힙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