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포스트 세월호 시대, 좌파는 미디어공공성 문제에 집결하라(41호)

2014년 6월 19일culturalaction
[편집자주]아직 끝나지 않은 세월호 참사, 대한민국 언론에게 묻다
세월호가 침몰한 4월 16일 이후 언론들은 세월호 침몰을 보도하기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언론보도의 현실과 언론의 구조적인 문제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어떤 언론은 세월호 침몰 당일부터 보험금과 배상의 문제를 보도하기 시작했고, 어떤 언론은 현장의 당사자들에게 무리하게 인터뷰를 시도했다. 그리고 몇몇 보수적인 언론들은 세모그룹의 유병헌 일가를 잡으면 세월호 참사의 문제들이 해결될 것처럼 앞다투어 유병헌 추적극을 방송으로 내보냈다. 또한 공영방송인 KBS는 권력의 눈치를 보며 세월호와 관련해 왜곡된 보도를 내보냈고 이에 항의한 노조원들을 탄압했다. 물론 이런 언론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진도항과 안산 그리고 서울의 현장에서 자기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했던 언론도 있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언론은 지금 어디쯤에 머물고 있는 걸까? 우리는 언론의 공공성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이런 상황에서 대안적 언론은 가능할 것인가? 많은 물음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문화빵>의 특집은 ‘대한민국 언론의 현재와 미래’를 묻고자 한다.
① 포스트 세월호 시대, 좌파는 미디어공공성 문제에 집결하라 / 전규찬(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
② 재난이 되어버린 공영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나 / 홍성일(문화연대 미디어문화센터 운영위원)
③ 한국사회 대안언론을 말하다 / <문화빵> 편집위원회

포스트 세월호 시대, 좌파는 미디어공공성 문제에 집결하라   

전규찬(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

미국에서 9.11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세월호 이전과 이후의 정치는 전혀 달라 질 것이다. ‘자유’와 ‘민주’, 그리고 ‘공화국’의 기본 주제가 다시 핵심적으로 부각된다. ‘민주주의’ 문제에 여론이 집중된다. 사실 “민주주의는 사유화에 반대하는 투쟁이자 공공영역의 확대과정인 것이다.” 이런 랑세에르의 테제는 세월호 이전 한국사회에서도 정확하게 진실이었다. 다만 좌파라고 자칭하는 세력들 사이에서만 진실로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민주주의’는 자유주의자들의 어휘 정도로 폄훼되었다. 냉소적이고 회의적인 시선. ‘공황’의 전망을 떠벌이고 ‘봉기’의 희망을 반복하는 이들에게 두드러진 모습이었다. 언론/자유의 민주/정치는 좌파/운동을 핵심 주제로 파악하며 미디어 사유화에 반대한 저널리즘 공공영역 보수투쟁에 주력해 온 활동가의 입장에서 볼 때, 좌파와의 현장 조우는 거의 기억에 없는 일이었다. 애당초 불가능한 기획이었다.
신자유주의 문제, 자본/국가에 대한 저항의 움직임과 언론민주화의 문제는 결코 무관하지 않는데도 그러했다. 개량적 주류 자유주의 언론/미디어 운동. 세월호의 참상은 이런 인식에 머무는 좌파의 지적 게으름을 비극적으로 고발한다. 반자본/반사유화 투쟁은 민주주의 투쟁, 사회 재민주화 정치에 다름 아님을 쇼킹하게 환기시켜주었다. 반사유화 운동, 공공영역 보호의 정치는 미디어 공공성 복구, 자유언론 재구성의 정치활동과 절대 무관할 수 없다. 그 연결 고리의 중요성을 제대로 사유하고 실천하지 않는 좌파. 이론과 이념의 급진성을 내세운 채, 공공영역으로서의 미디어에 대한 자본/국가의 침탈에 적극 맞서서나 그 투쟁과 깊이 연대하지 않았다. 그래서 현실에서 전혀 힘을 쓰지 못한다. 이런 무능력과 무책임은 좌파의 실패에 그치지 않고, 미디어 공공성의 체계적인 붕괴를 초래하며, 궁극적으로는 자본/국가의 지배력 구축을 방기하는 치명적인 효과로 이어진다.
그 파국적 결과를 우리는 세월호의 참혹한 현장에서 끔찍하게 목도했다. 인구 보호의 시설물들을 체계적으로 아웃소싱하고 구조적으로 사사화시킨 자본/국가는 즉각 정당성의 위기에 직면했다. 사태의 진상을 소개하고 권력의 구조 실패를 비판하며 멸절을 초래한 자본의 부정을 고발하지 않는 언론매체도 마찬가지였다. 재난보도의 핵심채널로서 정상 작동하지 않은 KBS 공영방송, ‘기레기’로 전락한 기자와 이들의 한심스러운 뉴스는 훨씬 이전부터 지속된 미디어 공공성/공적 저널리즘의 해체의 결과를 치명적으로 실감시켜주었다. 동시에 KBS를 찾아가고 청와대로 달려간 대중들, 한국호를 직접행동을 통해 구조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시민들은 지방선거에서 진보좌파에게 다음과 같이 냉정하게 물었다. 재난의 시대를 버티고 살아갈 주체인 우리와 함께 국가선전에 적대하고 대항할 것인가? ‘길환영 아웃’으로써 KBS 국영방송의 재민주화·사회화를 공동으로 책임질 것인가?
나태한 좌파의 반성을 요구했다. 반자본/반사유화 투쟁, 반신자유주의 투쟁, 미디어 공공성 투쟁에 이제는 집결하라고 지시한다. 신자유주의 자본/국가가 반복할 인구 멸절의 비상사태를 피하기 위해, 문화사회 즉 인민 대중들의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공평한 삶의 시간을 위해서도, 미디어 공공성과 공영방송 복구의 문제, 자유언론 활동과 저널리즘 실천의 문제, 길환영 사장 해임 이후 KBS 저널리즘 복구의 문제를 책임지라는 명령이었다. 자본/국가를 견제할 의미 있는 정치적 장치, 공공영역/시민사회의 결정적 일부, 그리고 진보적인 의제와 의식을 유통시킬 핵심 담론채널인 KBS사태에 당장 결합하라. 익사한 무수한 주검들이 내린 시대의 명령문이다. 가만히 있지 마라. 자유언론과 진실의 저널리즘 회복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민주주의 운동이 곧 공공영역 재사회화의 좌파운동이고 반자본/반신자유주의 진보정치임을 명심하라. 민주의 이름으로 먼저 움직이라. 그럴 것인가 좌파여?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