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2호

2012년 10월 5일culturalaction

[뉴스클리핑]2호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를 위한 희망바구니

5대 종단 대표들과 희망지킴이 대표 5인 등 총 10명(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이용훈,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이해학, 대한불교 조계종 노동위원회 위원장 종호, 원불교 서울교구장 성도종, 천도교 한울연대 이우원, 영화감독 정지영, 만화가 박재동, 전 민주노총위원장 이수호,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 대표 조희주, 문화연대 대표 강내희) 이 제안자가 되어 쌍용자동차 투쟁조합원과 그 가족들에게 생활지원금과 장학금, 생필품 등을 후원하는 희망바구니를 만들었다. 쌍용자동차 투쟁조합원과 그 가족들에게 당장 시급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23번째 희생자가 나오지 않도록 사회적 연대 속에 희망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희망바구니 공식카페

 

예술인 소셜 유니온 “108분 토론회”

9월 27일(목),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예술인소셜유니온의 정체성을 고민하고 소통하기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Q&A 방식으로 진행된 이 토론회는 예술인소셜유니온에 대한 정의와 예술인소셜유니온을 둘러 싼 화두와 쟁점들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을 하는 자리였다.

[경향]“예술인도 노동자다”… 출범 앞둔 ‘예술인소셜유니온’ (2012.8.31)

[매일노동뉴스]나도원 예술인 소셜 유니온 설립 공동준비위원장(2012.9.22)

 

청소년 게임 이용 평가계획 관련 토론회

최근 여성가족부는 <청소년 인터넷게임 건전이용 제도 대상 게임물 평가계획(고시)>를 공고했는데, 여가부가 마련한 이 평가 기준이 객관적인 평가가 아니라 게임에 대한 부정적 선입관을 전제하고 만들어졌다는 논란이 있었다. 이에 문화연대와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실에서 이번 평가계획의 정책 담당자들과 전문가들을 모시고 각 진영에서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토론회를 가졌다.

[메일경제]여가부, 논란의 ‘청소년 게임이용 평가계획’ 수정할까? (2012.9.28)

[머니투데이]전문가들이 바라본 셧다운제 평가계획은? (2012.9.27)

 

영화인들의 희망버스 “나는 네가 지난 가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영화인들이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에 맞춰 희망버스를 다시 한 번 타기로 했다. 이들은 25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희망버스를 타고 부산으로 갈 것임을 밝혔다. 10월6일 오후 3시 해운대에서 한진중공업 상황에 대해 알리는 의미로 영화인과 민중가수가 함께하는 공연을 열고 오후 7시30분 한진중공업을 찾아 정리해고자 복직을 기원하는 문화제를 열 예정이다.

[경향]한진중 희망버스, 영화인들이 다시 운행한다. (2012.9.25)

[프레시안]희망버스 다시 부산 간다…”조남호, 약속 지켜라” (2012.9.25)

 사형제도 폐지기원 생명-이야기 콘서트 “평화를 말하다, 생명을 노래하다”

최근 잇단 강력범죄들로 인해 사형제도에 대한 논란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대한민국은 지난 15년간 사형을 단 한 번도 집행하지 않아서 사형폐지국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최근 여론은 만만치가 않다. 이에 천주교 인권위원회에서 사형제도 폐지기원 생명-이야기 콘서트를 가졌다.

천주교 인권위원회 홈페이지

 

<PD수첩> 정상화를 위한 호프 콘서트 “응답하라! PD수첩!”

8개월 째 결방상태를 이어가고 있는 <PD수첩>의 정상화를 기원하는 콘서트가 열렸다. 방송인 김미화의 사회로 진행되었고 안철수 후보와 문재인 후보 캠프 도종환 대변인이 참석하였다. 이번 콘서트를 계기로 MBC를 포함한 언론방송의 정상화 문제를 풀어나가는 해결의 실마리가 되었으면 한다.

[오마이뉴스]<PD수첩>위한 콘서트…응답하라! PD수첩! (2012.9.19)

[미디어오늘]‘PD수첩의 밤’ 찾은 안철수, “MBC 사태 악화돼 가슴 아프다” (2012.9.25)

 

2012 생명평화 대행진 “우리가 하늘이다”

쌍용, 강정, 용산 주민과 노동자들, 그리고 관련된 대책기구들이 모인 SKY Act에서 기획한 강정에서 서울까지 걷는 2012 생명평화 대행진 “우리가 하늘이다”가 10월 5일부터 시작된다. 생명평화대행진에는 용산참사 철거민과 쌍용차 정리해고노동자, 강정마을 주민뿐 아니라 노동, 시민, 사회, 환경, 교육, 지역, 종교, 인권 단체들이 모두 참여한다.

2012 생명평화 대행진 공식 카페

[참세상]강정에서 서울까지 도보순례, 생명평화대행진 열린다 (2012.9.19)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