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ost

[문화빵]후원의밤 D-7일, 첫눈이 왔습니다!

2017년 11월 20일culturalaction

안녕하세요. 문화연대 사무처장 최준영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선정 결과를 지켜본 문화예술계 사람들의 걱정과 한숨이 가득한 한 주였습니다. 문화연대를 포함한 57개 문화예술단체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지요. 성명을 통해 “이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규 위원 구성은 ‘60대 중심의’, ‘단 한 명의 여성도 없는’, ‘적폐청산의 대상이 포함된’ 실망스런 인사”라는 점을 지적한 문화예술단체들은, “앞으로 새롭게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이끌어 갈 신규 위원들이 깊은 성찰과 무거운 책임감 위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적폐 청산과 본질적인 기관 개혁에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성명서 전문보기).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문화연대 후원의 밤 준비소식을 빼놓을 순 없겠죠? 아마 두 번, 세 번 후원의 밤 초대연락을 받으신 분들도 계실 건데요. 노여워하지 마시고 문화연대 후원약정 ‘꾸욱’ 한 번 눌러주세요.^^ (후원약정하기) 아, 문화연대 후원의 밤에 올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알려드릴게요. 정말 소중한 정보. 당일 행사장에서만 들을 수 있는 알찬 공연과 실생활에 꼭 필요한 기념품을 준비 중이라는 점. 그리고 음식 또한 만만치 않게 맛있을 것이라는 점. 아마 직접 방문하시면 절대 후회할 일 없을 겁니다.

이야기청 프로젝트 전시/워크숍, 콜트콜텍 음반 발매, 아이돌 연습생 문제를 다룬 문화사회연구소 월담, 두 어른 대담집 북콘서트 소식도 이번호 문화빵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한 주의 시작은 문화빵과 함께!

 

콜트콜텍 기타노동자 밴드. 드디어 앨범을 발매하다

콜트콜텍 기타노동자 밴드는 콜트 악덕자본이 낳은 불행 때문에 시작되었지만 이후 세상의 수많은 연대현장들에 함께하며 음악으로 투쟁의 용기를 북돋아 주는 등불같은 존재였습니다. 이분들의 10주년 음반을 완성하는 일에 동참하여 주세요. 정리해고 노동자들이 밴드를 만들고, 자작곡으로 앨범을 만드는 국내 최초 기획에 여러분의 작은 정성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12월 9일 앨범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홍대에 위치한 클럽빵에서 7시 반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꼭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길 바랍니다.
*앨범 텀블벅 펀딩 참여: https://www.tumblbug.com/nocort

 

첫 발을 내딛은 이야기청 워크숍 전시

<이야기 듣는 길> 워크숍 전시가 11/17(금)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시작은 박건희 작가의 ‘듣기 위한 거리’였습니다. 거리를 두고 마주 앉은 작가와 노인이 일상적인 대화와 질문을 주고 받으며 실제 대화에 필요한 둘 사이만의 거리를 확인했습니다. 이튿날은, 이은희x정혜원 작가의 ‘내 이름은 ooo입니다.’ 였습니다. 1부에서는 본인의 선택과 무관하게,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불리는 ‘이름’에 대해 얽힌 노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어서 2부에서는 자신이 어떤 이름으로 불리길 원하는지, 스스로 이름을 지어 선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고 그 이름의 의미를 신체 동작으로 표현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셋째 날, 무진형제의 ‘태각(胎刻)-노년의 태몽을 새기다’에서는 노인들 서로의 태몽을 이야기하며 태몽에서 등장하는 상징적 이미지 감, 도롱뇽, 밤, 호랑이, 밤송이 등을 그려보았습니다. 청년 예술가들이 노인들의 구술을 기반으로 예술작업을 진행하는 ‘청년예술가 노인 구술 프로젝트’. 남은 6일 동안의 워크숍도 함께 해주시길 바라며, 워크숍의 결과물을 기반으로 11/30(목) 부터 12/10(일) 까지 진행하는 전시에도 많은 관심을 바라겠습니다!

* 워크숍전시 : 2017.11.17.(금)~11.29.(수)
* 이미지전시 : 2017.11.30.(목)~12.10.(일)
* 본 전시는 두 개의 연계전시로 진행되며, 워크숍전시의 경우 프로그램마다 참여 시간이 상이하며,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숍 참여 사전모집 신청 링크 : https://goo.gl/forms/f1B1RQz0jPlnAirf2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emory.talk.house
* 장소 : 선잠52(성북구 선잠로12-6. 2층)
* 운영시간 : 오전 11시 ~ 저녁 8시 (월 휴관)
* 문의 : 02-747-5152, memory.talk.house@gmail.com

 

 

빨간 동그라미에 좋아요 손모양을 보시면 생각해주세요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문화연대 후원의밤! 모두들 기대 많이 하고 계시죠?
지난주에는 후원의밤 홍보의 기본이자 정석인 초대장 우편발송을 마무리했습니다.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특별히 멋진 초대장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했답니다. 빨간 동그라미에 좋아요 손모양이 담긴 초대장을 보시면, 지문이 닳도록 초대장을 발송해드린 저희 활동가들을 생각해 주세요 ^^ 물론, 다음주 월요일(11/27) 저녁 7시에 시민청 태평홀에서 열릴 후원의밤에서 직접 뵌다면 더욱더 감사하고 기쁠 것 같습니다.
문화연대를 잘 아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진보적인 문화운동, 문화정책, 문화교육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 누구라도 함께하는 자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백기완 X 문정현 <두 어른> 대담집 발간 출판기념회

백발의 거리 투사 백기완, 길 위의 신부 문정현. 두 어른의 대담집이 발간되었습니다. 다가오는 출판기념회에 오셔서 두 분이 들려주시는 뜨거운 질문과 응답의 자리에 함께해 주세요. 당일날 책을 들고 오시면 두 분의 멋진 직인도 찍어드리고 사진도 함께 찍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
*11월 24일 금요일 저녁7시, 정동 프란치스코회관 1층 대강당

 

문화연대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맺으실래요?

많은 분들과 좀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고자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문화연대 활동소식과 정보를 쉽게 만나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응원이나 비판, 솔직한 의견은 언제든! 열려있겠습니다. 1:1 채팅으로 말 걸어 주셔도 좋습니다. 지금 바로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에 초대합니다~!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 http://pf.kakao.com/_xcBiwl

 

다가오는 문화연대 일정!

*11월 21일(화) 19:00, 콜트콜텍 화요문화제 (세종로공원 광화문농성장)
*11월 22일(수)
10:30, 문화연대 활동가 책읽기모임 (문화연대)
15:00, 이야기청 ‘노인들과 함께 예술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워크숍’ (선잠52)
*11월 23일(목) 19:00, 이야기청 “은신술 특강” 특수임무유공자회 소속 어르신 (선잠52)
*11월 24일(금)
19:00, 두어른 대담집 출판기념회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
19:00, 이야기청 ‘노인과 (긴장한) 우리사이 : 관계맺기와 어려움’ (선잠52)

 

 

(파견미술-현장미술 연재26)

우리가 하늘(SKY)이다, 생명평화대행진과 트랙터

– 신유아 / 문화연대

  *글읽기*

 

*새로운 문화연대 홈페이지: http://culturalaction.jinbo.ne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